미륵정토종 개요

미륵정토종 개요

◎ 대한불교 미륵정토종

主佛 및 宗祖

本宗은 理想的인 個人과 社會의 完成相인 彌勒淨土龍華世界具現을 誓願하신 十方一我 智慈日光 法緣增勝 道德無量 願力莊嚴 萬法化主 彌勒부처님을 主佛로 모시고, 佛道 上首證子는 目建連尊者와 舍利佛尊者을, 遠證子는 印度의 無着菩薩을, 近證子는 眞表律師 四溟大師 眞墨大師를, 宗恩師로는 初代法主를, 開宗祖는 本宗의 初代宗正을, 後佛奉戴엔 彌勒成佛成道의 法位를 證得한 彌勒佛菩薩 法人에 限한다.

宗旨 및 宗風

本宗은 上求成道下化衆生의 修行精進으로 無上成佛인 見性 悟道 智慈日光 十一識一我 三身成佛의 中政을 成就하여, 傳法度生으로 無上境界인 十方一我共生共榮의 彌勒淨土具現을 宗旨로 하며, 十善戒를 基礎戒로 八正道와 淨土十行를 總一의 實踐修行道로, 彌勒眞言禪法을 境界證得의 精進法으로하여 敎禪行 三修로 十方의 諸宗敎諸思想과 一切世界의 森羅萬象 等과의 一我共生共榮하는 一中政八正道淨土十行의 淨土 法光 化身佛菩薩行에 自在한 三身成佛境界를 宗風으로 한다.

所依經典

本宗의 所依經典은, 彌勒三部經(彌勒上生經, 彌勒下生經, 彌勒成佛經)과 初期經典 阿含經을 正典으로 하며 그 外 經典과 諸宗敎의 經典硏究 및 修學을 制限하지 않는다.

◎ 종명의 의의

미륵이란 고불 이후 당래불로서 하생하시어 용화회상의 삼 회 설법 등으로 일체중생을 제도하여 용화세계를 개벽하는 자비제일 공덕제일의 미륵부처님을 말하는 것이요, 정토란 부처님이 직접 제도개벽하시어 주석조화 하시는 세계로서 일체의 번뇌와 부정함이 없는 이상세계 즉 불국토를 말하는 것이요, 종(宗)이란 근본의 정수를 뜻하는 말이다.
고로 미륵정토종이란 당래불로서 하생하시어 용화회상의 삼 회 설법 등으로 일체중생을 제도하여 용화세계를 개벽하시는 자비제일 공덕제일의 미륵부처님을 주불로 모시고 일체의 부정이 소멸된 이상의 불국토 즉 초무한정토를 구현하는 것을 근본이자 정수로 하는 교단이라는 뜻이다.

※삼신성불(三身成佛)

가) 법신성불
누구에게나 우주와 시방으로 직결되어 돌아가는 구원겁이전부터 성불되어 있는 참 자기 초무한참나법신불이 있다. 고로 이를 깨치어 증득하는 것을 수행이라하고 증득하면 법신성불이라고 한다. 이는 11유식의 중정철리의 깨침을 통해 아상을 뛰어넘은 진신으로 13선정을 닦아 증득하는 선정의 깊이만큼 중생아상식은 줄어드는 대신 초무한참나법신불 상통이 증장되어 중정이 여실하게 된다.

나) 보신성불
지혜육신통과 법신육신통의 둘을 통하는 성불을 말한다. 지혜육신통은 제법일체의 실상을 깨친 지혜에 의한 육신통을 말한다. 법신육신통은 달리 십일식신통이라고도 하는데 구원겁이전부터 이미 성불되어 있는 나인 초무한참나법신불을 증득함으로서 자연 드러나는 것으로 거두어 들이면 무(無)에 이르고 펼치면 시방우주의 도덕이 된다.

다) 화신성불
스스로 증득한 법의 경계를 현상계에 나투어 일체중생을 제도하여 미륵정토를 구현함에 있어 12000백억화신 신통묘법을 나투어 제도할 수 있는 경계의 성불을 말한다.





서울 성북구 보국문로 94 종무소(3층)) 선원(4층)

전화 : 02-912-1050팩스 : 02-912-1051

E-mail : muhanzen@naver.comUrl : muhanzen.org

미륵정토사 & 초무한참나선원

Copyright(c) 1999-2021 All rights reserved.